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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주

철도 관련주



철도산업은 정부가 결정하는
교통 인프라 투자 규모에 따라 업황이 결정된다.
철도 인프라 투자 계획이 발표되면 관련 업종도
부각되는 경향이 있다.

국토교통부는 총 70조원 규모의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2016-2025년)을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고속준고속 철도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해
단일 생활권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획재정부는 춘천-속초 철도 건설 사업 등
총 2조7018억원 규모의 철도 사업 3건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재정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2016.7.11)

또한 세계 5대 고속차량제작사 육성 등을
목표로 철도차량 산업을 미래 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방안 마련중이다.






​푸른기술
역무자동화기기,지폐방출기 제조사로 철도공사
참여한 이력을 보유 하고 있다.


​대아티아이
철도 신호제어 시스템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업체.


​특수건설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대구경 교량기초시공,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한다.


​대호에이엘
알루미늄 소재 가공사로, 최대주주인
대호하이텍(지분율 33%) 통해 현대로템(064350)에
철도차량 관련 제품 납품한다.


​세명전기
전력송전과 고속철도, 지하철 및 경전철
전차선로용 필수 자재인 금 구류 전문 업체로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다.


​현대로템
철도 차량 및 관련 시스템 제조·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서암기계공업
정밀기어, 공작기계부품 생산업체로,
철도차량기어 제조하고 있다.

​제룡전기
변압기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업체·철도용 단권변압기를 생산한다.

​다원시스
전원장치 업체로, 전동차를 제조하고
전장품추진제어 인버터 등의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리노스
국가재난통신망 및 열차무선 통신 솔루션을 개발·
지하철 대체지령시스템 특허 등 보유하고 있다.



​​​푸른기술

동사는 1997년 7월에 설립되었으며, 무인 자동화기기관련 제품을 개발하여 제조 판매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2007년 9월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다.

동사가 주로 개발, 공급하고 있는 지폐방출기,
지폐인식기, 위폐 감별 계수기,통장정리기,
스캐너 등은 메카트로닉스 기술과 인식 기술이
조화되어야 함으로 높은 기술 수준과
상당기간의 시험 기간이 필요로한다.

동사는 고속 이미지 처리 기술과
RGB, IR, UV, MG 센서 등을 장착하고
Neural Network 의 인공지능 기법적용 및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인식기술을 가진 제품을 출시한다.

국내 주요 고객은 주요 VAN사 중 시장 주도력과
상위 점유율을 갖춘 한국전자금융(NICE)으로
독자 Model인 고성능 금고형 CD와 Mini ATM(Compact형 CD)을 공급하고 있다.

매출구성은 지폐방출기 외 55.22%,
게이트시스템 외 16.62%, 기타 15.6%,
안내로봇 외 12.56% 등으로 구성하고 있다.

2018년 1분기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동기비 매출액 19.1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다.

생산라인의 자동화는
중소기업으로 확산하고 있으며,
생산 라인에 IT기술을 접목하는 스마트형
공장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로봇 사업인 제조용 로봇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는 제조 로봇용 실시간 플랫폼 개발을
주요 연구기관/학계와 연계하여 국책과제로
진행하고 있으며 과제를 통해서 기존 개발한
제조용 로봇 팔에 소프트웨어의 경쟁력을 이식하여
최적의 제품 솔류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대아티아이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인터넷 광고사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다.

CTC(Centralized Traffic Control)를
국산화하여 철도교통관제시스템을 수주 및
완공하였으며, 경부고속철도 KTX 1단계 및 2단계
구간을 모두 수용하는 고속철도 관제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인터넷광고대행 전문회사 중에서
점유율 1위 업체이나, 시장참여자가 많은 관계로
점유율이 그다지 높지는 않다.

주요 고객은 SKT, 롯데닷컴, 삼성물산 등
대형우량고객 5개(서울, 대전, 부산, 순천, 영주)
지역관제실로 분포되어 있는 관제설비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는 사업을 수주 및 완공하였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시공으로
CTC고속철도 신호설비 100% 국산화하였다.

매출구성은 SIG 75.05%, 광고 13.35%, 기타 10.57%, MS 0.86%, IC 0.17%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룡전기

동사는 1986년 설립되었으며, 변압기, 개폐기,
GIS 제조 및 판매에 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제품은 배전선로에서 수용가에 전압을
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변압기이며,
공시대상 사업부문은 중전기사업부문
단일부문으로 구성하고 있다.

2017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체제를 구축한
내진변압기, 170kV GIS, 고효율 주상변압기 등의
생산효율향상을 통해, 매출액은 2016년(398억원)
대비 약 19.5% 증가한 476억원을 기록하였다.

동사의 초고압 시장 진입을 위해
170kV GIS를 개발 완료 했으며 제품의 주요
수주처는 한국전력공사 및 한국철도시설공단이다.

매출구성은
기타 제품 82.64%, 변압기 14.94%,
등으로 구성되고 있다.




​대양전기공업

동사는 1988년 7월 산업용 조명등기구,
전자시스템, 배전반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조선, 방위산업, 철도차량,
자동차산업 등으로 사업을 다변화하고 있다.

사업부문으로는 조선 및 해양기자재 산업,
함 내외 통신시스템을 비롯한 배전반, 전자시스템을
생산하는 방위산업, 육상용 조명 및 철도차량용
전기제품 사업부문으로 구분된다.

조선기자재와 관련된 조명등기구는 동사가
확고히 1위를 지키고 있는 분야이며,
전기전자분야에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으로
함 내외 통신장비를 현재 해군에 납품하고 있다.

본사가 있는 신평공장은 기존의 선박용 조명 뿐
아니라 해양플랜트, LED 조명등기구 등
고부가가치 조명제품 생산에 전문화된 공장으로
차별화하고 있다.

매출구성은
조명등기구 83.33%, 전기기구 8.3%,
기타 4.87%, 전자시스템 3.5% 등으로 구성된다.



2018년 1분기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동기비 매출액 33.29% 감소, 영업이익
42.4% 감소, 당기순이익 22.74% 감소하였다.

전기기구와 전자시스템사업의 부진으로
인한 매출액과 영업이익 감소, 법인세 비용의
증가까지 더해져 순이익 감소하였다.

지난해 조선사들의 수주증가 및 단가가
높은 LED등 비중확대 등도 매출액 증가에
기여 전망. 다만 수익성은 수주단가 하락 및 원/부자재
가격상승의 영향으로 작년 대비 소폭 둔화될 전망이다.

주요 매출액을 차지하는 잠수함용
연축전지와 해군 함내 외 통신체계 등
방산부문이어서 평화체제 정착 및 군축 등이
가시화될 경우 투자심리가 급격히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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