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아웃도어 관련주
최근 아웃도어가 의류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관련 기어 부가 의류 업체보다도
의류를 외주생산하는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기업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의류 OEM, ODM 기업들은 베트남에 대규모 설비투자를
진행하는등 사업 확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한세실업
타겟' 캡', 나이키, 신세계인터내셔날(031430)', '데이즈' 등에 OEM 제품 공급한다. 한세예스24홀딩스주식회사와 인적분할을 통해서 설립되었으며, OEM, ODM 방식을 통해 수출하는 글로벌 패션 기업이다.
주요 바이어로는 TARGET, OLD NAVY, GAP, KOHL`S, WAL-MART, H&M, PINK 등이며 품목은 대부분 셔츠의류(니트), 숙녀복정장, 캐쥬얼 의류 등이 있다.
국내방직업체나 중국 등 해외에서 원사를 구매하여 이를 협력 업체를 통해 생산하거나 해외 아웃소싱을 통해 각종 부자재와 함께 해외법인으로 송출하고, 해외생산법인에서 만들어진 완제품을 미국 등으로 수출하고 있다.
한세는 완제품 의류 생산을 위해 총 6개 국가(베트남, 인도네시아, 니카라과, 과테말라, 미얀마, 아이티)에서 현지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매출구성은 의류제조 76.48%, 기타법 50.87%, 연결조정 -27.35% 등으로 구성된다.
2018년 1분기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동기비 매출액 5.7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다.
부정적인 환율 환경이 지속되는 가운데 OEM 경쟁강도 강화와 주요국 오프라인 의류 판매 부진 상황이 이어지기 때문에 2Q18 까지도 단기 회복은 어려울 전망이다.
18.4~5월 평균 환율이 1,072.1원 수준에 머물고 있어 2분기 -5~6% 환율 효과가 실적에 부정적인 작용이 예상. OEM 부문의 오더 증가 및 내수 브랜드 매출 반등 이전까지는 실적 모멘텀 부재로 판단된다.
면 의류제품의 단위당 가격 (USD/SME)은 전년동기대비 2% 개선되었는데, 같은 기간 면화가격이 6.6% 상승하면서 OEM 벤더의 마진이 크게 축소되어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점이 우려될 것으로 전망한다.
영원무역
세계 40여개의 유명 바이어로부터 아웃도어, 스포츠 의류, 신발, 백팩 등을 수주 받아 OEM 납품한다.
(주)영원무역홀딩스(구 (주)영원무역)으로부터 회사 인적분할을 통하여 설립되었으며
2009년 7월 30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하였다.
약 40여개의 유명 아웃도어 및 스포츠브랜드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방글라데시, 베트남, 중국, 엘살바도르 등 지역의 동사 해외 현지법인 공장에서 의류, 신발 등 OEM방식으로 생산 및 수출하고 있다.
또한, 고기능성 원단 및 Down 제품의 특화와
무봉제접착(CWS) 등의 차별화된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생산성 확대를 통해 경쟁우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영원무역이 인수한 SCOTT은 외형성장을 통한 자전거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혁신, 기술, 디자인 3가지 핵심요소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프리미엄 자전거 회사로서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매출구성은 제조OEM 105.62%, 브랜드유통/기타 47.45%, 연결조정 -53.07% 등으로 구성된다.
한세예스24홀딩스
지주회사로 의류OEM 사업하는 한세실업(지분율41.9%), 온라인 서점 운영하는 예스24(지분율 50.0%), 교과서·참고서 출판하는 동아출판(지분율 100%)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태평양물산
'갭', '콜롬비아' 등에 OEM 제품 공급
제이에스코퍼레이션
버버리, 마이클코어스 등 글로벌 핸드백 OEM,ODM업체
신성토성
'갭', '나이키', '월마트' 등에 OEM 제품 공급
F&F
디스커버리, 브랜드 운영·불황인 아웃도어 시장에서 유일하게 성장하는 브랜드로 부각
국동
니트 의류 OEM 수출 사업 영위. 주요 바이어는 '나이키'
'FORERVER21', 'VF' 등
국동은 1967년 설립되어 니트의류의 수출을 주로 영위하고 있고 1996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6개의 계열회사를 소유하고 있다.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에 의해 Nike, FOREVER21, H&M 등과의 계약으로 인도네시아에 소재하고 있는 해외생산법인 등에서 니트의류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다.
H&M, DAIZ 등 약 10여개의 브랜드 의류업체 및 유통업체를 바이어로 확보하고 있으며, Nike, FOREVER21, CARHARTT등 바이어들과 오랫동안 거래를 유지함으로써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국동은 대량 배양 생산시스템을 개발하여 산삼배양근등 식품원료를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는 롯데호텔, 신라호텔 등으로 매출하고 있다.
국동의 매출구성은 의류(수출) 91.25%, 의류(내수) 8.49% 이며,
2018년 1분기 IFRS 비교재무제표 기준 전년동기비 매출액 7.3% 증가, 영업이익 25.98%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다.
주요 수출지역인 미주지역의 경기호조가 지속되고 있고, 최근 회사의 생산시설 투자에 의한 생산 CAPA 증설효과 및 바이어와의 지속적인 신뢰관계를 유지한다면 올해도 회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된다.
원부자재 구매선의 다변화로 원가경쟁력을 확보하여 해외 생산공장의 생산성 및 효율을 높이고 기회손실 방지를 위해 Supply chain의 유기적이고 원활한 운영으로 원부자재 적기 공급 할 예정이다.
자회사를 통해 식물 줄기세포를 채취, 배양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다양한 판매채널을 확보해 매출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SG세계물산
GAP, FOREVER21 등을 대상으로 OEM 의류제품 공급
윌비스
니트, 스웨터 등을 OEM 생산·판매하는 기업·성인 고시 및 온라인교육공무원, 의료입시) 등도 진행
코오롱머티리얼
코오롱그룹 계열의 합성섬유 생산업체로, 아웃도어용 기능성 원단을 노스페이스, 컬럼비아, 코오롱스포츠 등에 공급
호전실업
언더아머', '노스페이스', '나이키' 등에 OEM 제품 공급
'테마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역세포 치료제 관련주 (0) | 2018.08.19 |
---|---|
보안 랜섬웨어 관련주 (0) | 2018.08.17 |
2차 전지 테마주 (0) | 2018.08.14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0) | 2018.08.13 |
철도 관련주 (0) | 2018.08.13 |